본문 바로가기

우주라이프

아기 물은 언제부터? 보리차는 언제부터? (빨대컵 적응시키는법)


오늘은 아기 ‘물’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려고 해요. 인간의 몸은 70%가 수분으로 이루워져 있는만큼 물이 가장 중요한데요. 건장한 성인이라면 평균적으로 하루 2L정도의 물을 섭취해야 한다고 알려져있기도 하고, 자신의 체중에 맞게끔 자신의 체중 x 0.03L의 물을 섭취하는것이 좋다고 하네요.
여담이지만 물을 많이 마시면 살도 빠진다네요..!! 마신 물을 소변으로 배출하기 위해서는 많은 칼로리가 소모된다고..!!

사람에게 중요한 물, 우리 아이는 언제부터 마실 수 있을까요? 정답은 없지만 이유식을 시작하는 4~6개월 부터 물을 먹이면 됩니다. 모유나 분유를 먹는 아기는 모유와 분유에서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하기 때문에 모유나 분유만 먹는 시기에는 물을 따로 먹이지 않아도 됩니다. 초기 이유식을 먹일 때에도 이유식을 먹이고 바로 모유나 분유로 보충을 해주기 때문에 물을 꼭 마셔야해! 하는것은 아니랍니다. 그래도 이유식을 시작 하는 시기인 만큼 물마시는 법도 같이 연습하는 것이 좋겠죠?
이유식을 다 먹인 후 끓여서 식힌물을 숟가락으로 조금씩 떠서 먹여주거나 젖병에 담아서 마시게 하거나 빨대컵을 이용해서 물을 마시게 하면 좋답니다.

보리차는 6개월부터 마시게 하기를 권장합니다. 보리차에는 몸을 차게 하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많이 먹이는건 좋지 않대요! 친정엄마가 아이가 열이 날 때는 꼭 보리차를 꼭 먹이라고했는데 보리차에는 열을 내리게 하는 효능이 있다네용! 메모메모!!

보통은 숟가락으로 물을 떠먹이기 -> 스파우트컵 -> 빨대컵 순으로 사용 한다고 하는데요. 어멍이는 우주에게 바로 빨대컵부터 들이 밀었다죠ㅋㅋ. 빨대컵은 그로미미를 사용하고 있어요. 육아 선배인 친구가 “빨대컵=그로미미” 라며 메모해 두라고 신신 당부를 했어서 바로 그로미미로 샀답니다. 그리고 모유먹는 아기들은 빠는힘이 좋아서 빨대컵을 잘 쓴다길래 중간 과정은 생략하고 바로 빨대컵에 물을 담아서 줘보았는데 우주는 잘 쓰지 못했답니다...(뭐야 모유 먹는 애기들은 잘 쓴다며...)

그래서 그다음에는 젖꼭지 추빨대 키트를 사용해 봤는데..음...이것도 그닥 잘 먹지는 못했어요. 우주는 젖꼭지가 익숙하지 않은지 잘 빨지를 못하더라구요. 그래서 스파우트도 사서 사용해 봤는데 그것도 역시나 물을 잘 먹지 못하더라고요. (뭐야 모유 먹는애기는 빨대컵 잘쓴다며....2222)

그러던 어느날 친구가 이렇게 한번 먹여보라고 꿀팁을 알려줘서 했봤더니 이제는 빨대컵을 너무나도 잘 씁니다! 그 꿀팁이 무엇이냐면요!! 빨대 대롱을 쓰지않고 빨대꼭지만 끼워서 누워서 젖병으로 먹듯이 물을 먹게 해보는 거랍니다. 글자로만 봤을때는 잉? 스럽죠?ㅋㅋ 저도 처음엔 잉? 했답니다.

빨대컵의 꼭지만 끼워서 오른쪽 처럼 젖병 먹듯이 주면 좀 켈록 거리기는 하지만 어느순간 빠는 방법을 터득해서 잘 먹는답니다.

몇번 누워서 물을 먹이게 한 후에 대롱을 다시 끼워서 먹여보니 잘 먹게 되더라구요. 이제는 엎어져서도 먹고 옆으로 누워서도 먹고. 초반에는 물을 마시라고 주면 옷이다 젖길래 뭔가 했는데 물을 잘 못마셔서 줄줄 흐르는거더라구요. 이제는 잘 젖지도 않고 잘 먹는답니다.

위에 사진과 공교롭게 같은 옷에 같은 컵이지만 우주는 빨대로 물을 마시고 있어요. 몇일 사이에 우주가 더 자란 느낌이네요😊.